중고신입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반도체 다른 직무 지원
안녕하세요. 올해 2월에 졸업하고, 현재 반도체 공정기술 부문에 재직중인 사람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이번에 중고 신입으로 공정기술 일한걸 이력서에 기재하려고 하는데, cs나 공정 개발쪽에 지원할 때 해당 경력이 -가 될까요?? cs나 공정개발에 지원해도 괜찮을까요??
2026.03.07
답변 6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학사신입은 꼭 핏한 경험만 있어야 하는 건 아닙니다. 말씀하신 경험들기 멘티분의 잠재역량을 보여주는 것이라 어필요소가 충분히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험하신 부분들을 팩트로 담백하게 담아내시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지원하실때 쓰셔도 돼요 마이너스는 아닌데 직무 변경 사유는 준비해가세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멍멍멍멍뭉이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79% ∙일치회사학교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무조건 플러스요인입니다 레시피셋업(최적화), TAT개선, 설비셋업 또는 일하시면서 얻은 인사이트,문제해결능력등 전부 도움이됩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학교
채택된 답변
반도체 공정 직군 재직이시면 당연히 이력서와 자소서에 집중 어필하셔야해요 ㅎㅎ 중고신입이시니 학교때의 경험보다는 현재 공정 최적화, 설비셋업, 레시피조작, 카파확보 등등 삼하가셔도 공정기술은 하는 일 유사합니다. 공정개발도 연장선에서 당연히 유사하고 일치하는 업무가 많고 cs또한 설비구조를 학사졸업분들 대비 잘 아실테니 플러스요인입니다 ㅎ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현재 반도체 공정기술 직무에서 근무한 경험은 CS나 공정개발 직무에 지원할 때 반드시 마이너스가 된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오히려 반도체 공정 흐름과 장비, 공정 변수에 대한 이해를 이미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CS 엔지니어의 경우 장비 트러블 발생 시 공정 영향도를 이해하고 고객사 공정 엔지니어와 소통해야 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공정기술 경험이 있으면 문제 원인을 파악하거나 커뮤니케이션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정개발 직무 역시 기존 공정을 운영하거나 개선해 본 경험이 있다면 공정 변수, 수율, 공정 조건 등에 대한 이해도를 어필할 수 있어 긍정적으로 평가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중요한 것은 단순히 “공정기술을 했다”는 사실보다 그 경험을 어떻게 설명하느냐입니다. 예를 들어 공정 조건 관리, 수율 분석, 공정 트러블 대응, 데이터 분석 경험 등을 중심으로 정리하면 CS나 공정개발과의 연결성을 충분히 보여줄 수 있습니다. 중고신입 지원에서도 이러한 직무 연관성을 잘 설명한다면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해당 경력을 이력서에 기재하는 것은 충분히 의미가 있으며, 지원 직무와 연결되는 경험 위주로 정리해 어필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도도다리쑥국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5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무조건 쓰세요. 반도체 공정기술 부분이면 관련분야여서 경력 아닌 중고신입은 무조건 플러스입니다.
댓글 1
열열심히212작성자2026.03.07
답변 감사합니다! 최대한 연관시켜서 작성해보겠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Sk 청년 하이포vs반도체계열 희망직무X 회사 실습인턴 2개월
신소재공학 전공에 반도체 공정 및 장비공학 부전공을 이수한 4학년 1학기 학생입니다. 반도체 공정기술이나 장비엔지니어(CS엔지니어)등을 희망하는데, 현재 하이포엔 합격을 한 상태구요, 학교에서 연계로 신청한 중소기업의 서류를 합격하고 면접만 남은 상태입니다만 회사가 국내외 글로벌 기업의 1차 벤더(협력사) 역할을 하는 반도체/MLCC 장비 제조 중소기업이며, 주요 사업으로는 3D 모델링 기반 자체 설계 및 정밀 가공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으며, Vision 프로그램을 내재화한 제품 품질 검사 장비 및 자동화 설비를 직접 제조하여 납품하는 업체이고 신청한 직무 및 실습 내용은(2개월) MLCC 및 반도체 물류 자동화 설비의 기구설계, PC제어, PLC제어, 자동화 시스템의 구성요소, 작동 방식, 원리 메커니즘 이론 학습 및 현장 실습 OJT 및 PBL(과제 기반 학습)을 통한 자동화 설비 구조 분석, 선행 연구 및 시장 조사 수행 후 솔루션 도출 및 발표라고 되어있어 고민입니다.
Q. 삼성전자 사업부별 공정기술 차이
삼성 공채에 공정기술에 지원하려고합니다. Litho, Etch, Deposition 등 단위 공정에 경험이 있고 반도체에 관련된 경험은 따로 없어서 사업부가 고민입니다. 메모리 vs 파운드리 vs 반도체연구소 별로 공정기술 직무 워라벨이 어떻게 되나요? (부바부겠지만 경향성이라도 알려주세요!!) 아니면 혹시 추천해주시는 사업부가 있을까요?
Q. 양산기술 공정기술 클린룸 빈도
양산기술이나 공정기술이 TO가 많은 걸로 아는데 주로 하는 업무가 뭔지 클린 룸은 많이 들어가는지 궁금합니다! 현직자분들의 솔직한 후기가 궁금해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